육아

유축기, 당근마켓 중고거래 못해요

지코 2021. 3. 28.

부득이한 사정으로 유축기를 사용 안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당근마켓에 올리려고 했어요. 중고로는 얼마나 하는지 궁금해서 검색을 했습니다. 어라? 파는 사람이 없네요. 모델명으로 검색하니 한두 개 나옵니다. 뭔가 이상해서 구글링을 해보니까 왜 검색 결과가 없는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우아빠 입니다.

 

당근마켓 유축기 검색결과

 

온라인 중고거래 조심하세요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을 이용해 식품, 의약품, 의료기기를 거래할 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식품, 의료기기는 온라인 판매가 가능하나 관련법에 따라 영업신고를 한 영업자만 판매 가능합니다. 의약품은 약사법에 따라 온라인 판매를 전면 금지하고 있습니다.

 

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

 

법 위반 시 처벌

  • 식품, 의료기기 :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
  • 의약품 :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

 

온라인 직거래 앱 판매 기준

  판매 불가능 판매가능
1 유축기(모유착유기) 체온계
2 콧물흡입기 임신진단키드
3 창상피복재 전자 혈압계
4 후시딘 등 의약품 의료용 앱을 탑재한 제품
5 심장사상충약 등 동물의약품  

 

개인이 사용하던 의료기기는 주의 필요

아무래도 병원이나 전문가가 아닌 이상 소독과 세척 등 보관상태가 취약할 수 있어 세균 감염 등의 위험이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감염 등의 접촉은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의 유축기는 분리수거로

신제품 구매 후 2회 사용한 유축기를 어떻게 처리할까 하다가 이사를 하게 되면서 결국 재활용품 분리수거로 떠나보냈습니다. 고가품은 아니지만 거의 새 제품인데 주변에 줄 사람도 없고 가지고 있자니 언제까지 가지고 있을지 지인들이 결혼, 출산 그리고 모유수유를 할지 모르기 때문에 빠른 손절을 선택했습니다.

 

아까운 건 사실이지만 2~3만원 벌자고 법을 위반하고 싶진 않으니까요. 거래 기록이 남아 나중에 어떠한 부메랑도 맞고 싶지 않았습니다.

 

유축기 본체는 나눔 해도 되지 않을까요?

사용해보면 아시겠지만 전기모터와 모드 선택을 할 수 있는 본체는 세균 감염 등의 위험이 적습니다. 손 정도만 닿는 부위니 소독해서 사용하면 되니까요. 나머지 피부에 닿는 소모품들만 본체 모델에 맞게 구매하면 됩니다.

 

우리 부부는 나눔 할 곳을 못 찾아 버린 것뿐이지 주변에 필요한 분들이 있다면 본체와 설명서는 나눔 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유축기 무료 대여

서울 기준 각 보건소에서는 모자보건 사업으로 유축기를 대여해 주기도 합니다. 우리 부부의 경우 모유 수유의 욕심이 있어서 구매를 했으나 얼마나 사용할지 모르니까 대여해 사용해보고 구매 여부를 판단해도 좋겠습니다.

 

보건소에서 유축기 대여 해줍니다

은평구청 유축기 대여사업

송파구청 유축기 대여안내

 

그거 아시나요? 폐의약품 버리는 법

폐의약품은 약국, 보건소에 설치된 폐의약품 전용수거함(분리수거함)에 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한 커뮤니티에서 이 주제로 뜨거운 반응이 있었다고 합니다. 저도 그 이슈로 알게 되어 찾아봤는데 약국에서 버릴 수 있었습니다. 잘 이용해 주세요. :)

 

 

참조

중앙일보 혹시 당근마켓에서 의료기기 사셨나요?

식품의약품안전처 보도자료

환경부 '약 버리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