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출산준비: 신생아 수유용품 준비하기

지코 2021. 3. 28.

조리원에서 나오면 스스로 수유를 시작해야 하니 준비는 출산 전에 미리 해야 합니다. 와이프는 모유 수유를 원했습니다. 모유 양이 가늠 안되니 분유 수유까지 준비를 했어요. 완모를 한다면 몇 가지만 있어도 되지만 분유도 해야 하니 챙길 용품이 많았습니다.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인우아빠 입니다.

 

분유 수유 용품

  • 젖병
  • 젖병 솔
  • 젖병 세정제
  • 젖병 소독 집개
  • 소독기
  • 분유 포트

 

젖병

인터넷을 보며 추천 목록을 정리했지만 아기의 젖꼭지 취향에 따라 분유를 먹거나 안 먹거나 한다는 얘기를 듣고 바로 구매할 수 없었습니다. 병원과 조리원에서 사용하는 브랜드를 써보고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병원과 조리원에서는 그린맘 브랜드를 사용했습니다. 인우도 이 젖병으로 모유와 분유를 잘 먹어서 동일한 150mm 슬림 모델 4병을 주문했습니다.

 

조리원 퇴소 후 더블하트 제품을 추천받아 추가 구입을 했고 인우가 150mm 초과로 분유를 먹기 시작하고는 더블하트 젖병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젖병 고르기 팁

150mm보단 250mm로 사세요. 젖병의 사용기간은 6개월인데 150mm로는 3개월까지만 사용 가능합니다. 그 이후에는 150mm 초과하여 먹기 때문에 3개월 만에 젖병을 추가로 사야 합니다.

그린맘과 더블하트를 같이 사용한다면 그린맘 젖병과 젖꼭지는 와이드형으로 사세요. 와이드형으로 사야 젖꼭지가 서로 호환이 됩니다.

PPSU 재질로 사세요. PPSU 재질이 열탕 소독을 하더라도 변형되거나 눈금 등 디자인 요소가 지워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젖꼭지 M사이즈 구매하면서 젖병과 젖꼭지 교체시기 대비

 

젖병 솔

젖병을 닦는 솔과 젖꼭지를 닦는 솔 두 개로 구성됩니다. 스펀지 재질로 사야 젖병과 젖꼭지 세척 시 상처가 안 납니다.

 

위 젖병 내용처럼 슬림형과 와이드형의 젖꼭지의 크기가 달라 만약 두 가지 모두 샀다면 젖꼭지 솔도 2개가 필요하니 젖병과 젖꼭지 사이즈를 한 가지로 통일 후 사세요.

 

더블하트 제품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젖병 세정제

가격이 저렴하니 쉽게 구하고 사용하기 편한 제품으로 고르세요. 우리는 누르면 거품이 나는 케이스 제품과 리필용 세정액 3개 정도 구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로 거품 낼 필요 없이 한 병씩 닦을 때 누르는 게 편할 거라 생각했습니다.

 

비앤비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젖병 소독 집개

아무도 집개 얘기는 안 해줬어요. 열탕 소독을 하는데 쇠 집개를 사용하니 젖병이나 젖꼭지에 상처가 날까 봐 불안했습니다. 상처 난 곳으로 세균이나 이물질이 침투할까 봐요. 더블하트 제품 중 소독용 집개가 있어서 젖병 구매 시 같이 샀습니다.

 

음식용 집개가 집에 있겠지만 100도씨로 끓는 물에서 젖병을 놓치거나 물이 튀는 상황은 발생 안 하는 게 좋으니 젖병을 꽉 고정시킬 수 있는 집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젖병 소독기

열탕 소독이 좋다고 해서 열탕 소독만 하려고 했습니다. 초기에 아기를 돌보는 것만 해도 힘든데 열탕까지 매번 하려니 잠깐의 여유라도 사라지는 기분이었습니다. 새로 사자니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 아니라 브랜드, 모델 그리고 가격까지 비교하다가 유팡 소독기를 당근마켓에서 구입했습니다.

 

지금은 열탕 소독을 매일 하고는 있습니다. 여유가 생기기 전까지는 소독기가 필요해 보이고 열탕 소독을 하더라도 자연건조로는 건조가 빨리 안되기 때문에 급할 땐 소독기에 넣어서 건조합니다.

 

식기세척기를 젖병 소독까지 염두에 두고 구매를 했었는데 성인의 음식물과 섞여 설거지되는 게 안 좋아 보이고 젖병만 별도로 식기세척기를 돌리기엔 배보다 배꼽이 크게 되어 젖병 소독기를 별도로 구매했습니다.

 

젖병뿐 아니라 젖꼭지, 치발기, 장난감, 칫솔 등 소독이 필요한 용품들을 같이 소독할 수 있기 때문에 크기는 큰 게 좋아 보여요. 하지만 부피가 크기 때문에 어디에 두고 사용할지 고민 후 환경에 맞는 사이즈의 소독기를 구매하세요.

 

유팡 소독기

 

분유 포트

이전에 쓴 글을 참고해주세요. 추천 육아템입니다.

 

신생아 육아템 추천, 이건 꼭 사용해보세요

 

신생아 육아템 추천, 이건 꼭 사용해보세요

예비 엄마 아빠일 때 지인분들의 관심과 조언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요즘 육아는 아이템전이라고 하던데 미처 몰랐던 아이템이자 선물 받아 사용한 육아템 두 가지를 추천드립니다. 안녕하세

inwoo.tistory.com

 

모유 수유 용품

  • 유축기
  • 모유 패드

 

유축기

유축기는 경험도 없고 어떤 브랜드가 좋은지 모르기 때문에 조리원에 있는 유축기를 써보고 고르기로 했습니다. 조리원의 유축기를 사용해보니 나쁘지 않아서 동일한 브랜드의 상위 모델을 주문해 퇴소 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했어요.

 

유축기 주문 시 모유 저장팩을 같이 살 수 있습니다. 전용 팩으로 사야 살균처리가 잘 되어 있을 테고 눈금 같이 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게 좋습니다.

 

산부의 모유 수유 여부와 모유양에 따라 준비하시길 추천합니다.

 

모유 패드

안 하면 옷이 젖습니다. 와이프 마음대로 조절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옷을 매번 갈아입지 않으려면 필요합니다. 초반 모유양이 가늠이 안 되는 상황에서 수유 후 또는 수유 중 자세 변경 시 흘리거나 옷에 묻게 되는 불편함을 줄여줍니다. 아기의 자세와 잘 물었는지 확인도 해야 하는데 초반에는 신경 쓰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회용으로 구매해 사용했습니다.

 

 

참조

환경호르몬 걱정 없는 안전한 젖병 소재 7

 

환경호르몬 걱정 없는 안전한 젖병 소재 7

폴리에스테르설폰(PES) 젖병 소재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내열성이 높아 열탕 소독을 하기 좋고 충격에도 강하다. 단, 반투명한 갈색을 띠어 젖병 안에 들어 있는 우유의 색이나 침전물 유무 등을

terms.naver.com